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서 인사업무 담당자인 저자가 높은 이직율에 대한 원인에 대해 숙고하면서 이루어졌다. 해당 회사는 재무적인 어려움이 없고, 근무환경 또한 대기업과 대등함에도 불구하고 이직률이 높은 편이었다. 개개인의 이직은 단지 하나의 결원일 뿐 아니라 직무연속성이 단절되고 심리적인 연쇄반응으로 다른 직원들까지도 동요하게 한다. 따라서 외형적인 재무상태나 근무환경이 아닌 이직과 관련한 회사 내부의 조직 문제를 들여다 볼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업에서의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이직도 사이에서 종사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체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독립변수로 윤리적 리더십을, 매개변수로 조직공정성 지각을 종속변수로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를 설정하였다. 조직공정성 지각을 매개변수의 설정함으로써 윤리적 리더십과 매개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각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수치상으로 이끌어 내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실증연구의 병행이었다.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윤리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지각,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와 관련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이후 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1.0을 사용하였다. 기초통계분석에는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빈도 등을 추출하여 활용하였고, 타당성분석에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신뢰도분석에는 크론바흐 알파값 검증을 활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평균차이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 집단은 경기도 일대의 일반기업체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1월부터 2017년 5월까지 25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고 그 중 23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15부의 설문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공정성 지각과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이직의도에 차이가 있었다. 성별은 여자가 남자보다 이직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 30대가 40대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 등의 직무 외적인 요인 및 직무에 비해 낮은 임금 등으로 생기는 직무 스트레스 등에 기인한 것이며, 40대 이상의 경우 가정의 생계를 유지해 나가는 가장으로서의 역할의식이 강해지며, 소비의 증가, 연령으로 인한 재취업의 제한에 따른 이직포기 등으로 인해 이직의도가 낮아지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결과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크게 발휘될수록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는 줄어들며 조직내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윤리적 리더십이 종사원들의 이직의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크게 발휘될수록 종사원의 이직의도는 감소하였다. 넷째,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 지각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발휘될 때 조직구성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과 함께 조직구성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상호작용하여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를 줄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을 다룸으로써 본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을 설명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리더십 이론임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기존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가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성과 등과의 인과관계를 다룬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성별, 연령별, 직급별 집단비교와 직무스트레스, 이직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많이 없는 실정이었다. 셋째, 기존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에서 더 나아가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를 매개하는 변수로서 조직공정성 지각을 제시하여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