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5 0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연구

Title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연구
Author
조진희
Alternative Author(s)
Cho, Jin Hee
Advisor(s)
심원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지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H사의 재귀반사사업을 중심으로- 조 진 희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본 연구는 재귀반사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문헌조사와 재귀반사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H사의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재귀반사산업의 문제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재귀반사산업 및 경영 측면, 연구개발 측면, 마케팅 측면, 제조 측면에서의 문제점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재귀반사산업의 문제점으로 첫째, 단가의 인하 및 수익성 저하, 공급업체와 수요업체의 연계 부족과 산업연계가 어려운 산업구조를 도출하였다. 둘째, 소재기술 부족과 불안정한 품질, 공정기술 부족을 제시하였다. 셋째, 열악한 브랜드 인지도와 한정된 내수 시장을 도출하였다. 넷째, 기술인력 양성 미흡과 각종 지원기관 부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기반으로,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귀반사산업 및 경영 측면의 전략으로 원가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대기업ㆍ중소기업의 협력이 요구된다. 둘째, 연구개발 측면의 전략으로 소재개발을 통한 제품 확보, 시장변화 예측으로 기술우위 선점이 필요하다. 셋째, 마케팅 측면의 전략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신뢰구축,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위한 홍보활동의 전개, 해외 시장의 진출이 추진되어야 한다. 넷째, 제조 측면의 전략으로, 공정기술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생산성 향상과 성력화, 인증기관과의 협조 및 일관성을 갖는 품질유지와 품질보증 체계의 확립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재귀반사산업과 H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파악하여 재귀반사산업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재귀반사산업과 H사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성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한, 개별기업의 실제적인 상황과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전체적인 재귀반사산업의 현황 파악에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다양한 재귀반사산업의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전반적인 상황에 의해 도출된 경쟁력 제고방안은 재귀반사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상황에 맞게 수립ㆍ보완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귀반사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이 각 사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불확실한 기업 환경에서 예측 가능한 전략이 수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 재귀반사산업, 경영전략, 경쟁력, 소재개발, 연구개발.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8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