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분노 표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 미술치료가 분노 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지적장애 성인에게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분노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M지적장애인 거주시설을 이용하는 지적장애인 성인 6명으로 매주 3회 50분, 총 30회기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로는 분노 표현(STAXI-K)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매 회기 반복측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 코딩 후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으로 반복측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인물화(DAP), 이야기 그림 검사(DAS)를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 사후로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작품 자료와 관찰지, 분노검사(NAS) 체크리스트, 축어록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회기별 과정에서 나타난 분노 표현의 변화를 기술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 성인은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분노 표현의 하위유형인 분노 억제, 분노 표출, 분노 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따라서 집단 미술치료는 분노 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적인 인지·각성·행동적인 분노표현이 감소하였으며, 이에 따른 긍정적인 분노 표현이 점진적으로 증대되었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집단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분노 표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용함을 검증하였다. 현재 지적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한 분노와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으로, 본 연구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대상과 범위가 확대되어 보다 다각적인 입장에서 그 효과를 검증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