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6 0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블랙 컬러 배색 선호도 검증에 관한 연구

Title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블랙 컬러 배색 선호도 검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the black color scheme preference in the fashion design
Author
홍성규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에서는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여러 계획이 세워지고 있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데 컬러 계획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컬러 계획에서도 가장 트렌디하고 민감한 패션 분야에서 선호하는 컬러를 연구하는데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패션에서 나타나고 있는 무채색에 대한 컬러 선호 현상과 특히 슬림한 실루엣을 추구하는 20·30대 남녀를 중심으로 블랙 컬러 하의(스키니 진, 레깅스 등)의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각 패션의 분류별 상의 컬러의 선호와 블랙 컬러 배색의 선호도를 비교분석하여 공통점을 파악하여 블랙 컬러의 특성과 연관관계를 검증하여 향후 패션에서 컬러 계획에 있어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한다. 첫째,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 방법 및 범위를 기술하였다. 둘째, 무채색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패션과 컬러에 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셋째, 블랙 컬러와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컬러 사례를 수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블랙 컬러의 특성에서 대표적인 네 가지를 도출하였다. 결론으로 블랙 컬러는 상징성, 대중성, 이미지, 한계성의 대표적인 사회적 특성을 갖고 있고, 흡수성, 중량감과 같은 본질적 특성으로 인해 설문 대상자들에게서 컬러의 밸런스, 시각적 안정감을 찾으려고 선호하는 컬러의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블랙 컬러의 특성은 향후 패션의 컬러 계획에 있어서 의미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글로벌디자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