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래자료를 활용한 주택구매기회지수(KF-HOI)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의(衣)·식(食)·주(住)는 인간 생활의 기본 요소이다. 농업사회,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의(衣)·식(食)에 대한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 되었지만, 주(住)에 관한 문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맞물려 갈수록 심화 되고 있다. 주거의 안정은 가계소득의 증가, 주택가격 및 주택금융시장의 안정, 주택 점유형태의 개선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며, 소득·가격·금리를 복합적으로 고려한 주택구입능력의 향상도 같은 의미로 사용 할 수 있다. 주택구입능력향상은 주거복지, 사회통합, 노후생활 보장, 주택시장의 안정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위하여 과거에는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주로 사용하였고, 현재는 주택가격의 안정과, 가계부채 관리를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거래가격 및 거래건수를 활용하여 국내 주택시장의 환경에 적합한 한국유량주택구입기회지수(KF-HOI)를 제안하였으며, 주택시장을 실체적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자료를 제공하여 주택구입능력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중위소득 외에 소득4분위가구도 연구하여 실제 구매력 있는 가구의 주택구입능력을 연구 하였고, 규모를 소형과 중형으로 구분하였으며, 구 단위의 KF-HOI지수 산출로 주택시장을 현실적이고 실효적인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중위소득가구는 서울의 아파트를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규모 와 지역의 전략적 선택으로 구입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맞춤형 정책 지원으로 도시근로자의 주택구입능력을 향상 시켜야 할 것으로 분석 되었다. 중위소득가구의 주택구입능력 향상은 사회통합, 노후생활 안정 등 주거의 안정 이상의 의미가 있는 만큼 지속적인 연구와 관찰이 필요하다. 주제어 : 주택구입능력, 주택구입기회지수(HOI), 실거래자료, 주택가격, 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