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9 0

단독주택형오피스 임대료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단독주택형오피스 임대료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
최종원
Advisor(s)
최창규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사회·경제의 모든 면에서 빠른 변화가 있으며, 오피스시장도 급변하고 있다. “WE WORK”와 같이 공유 경제가 오피스 시장에 등장하고, 신생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사무공간이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무공간에 대한 연구가 건물 형태, 규모, 투자적인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따른 차별화된 연구가 필요하며, 단독주택을 용도변경 하여 사무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단독주택형 오피스는’획일적인 사무공간과는 달리 더욱 편안하고, 개성있는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바, 본 연구를 통하여 단독주택형 오피스의 새로운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며, 단독주택형 오피스시장의 임대료에 작용하는 변수를 찾아보고, 그 영향에 대하여 실증 분석 하고자 한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용도변경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 대상은 단독주택이며, 그 중 약 18%는 사무공간으로 용도 변경되는 것으로 조사 되어 적지 않은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단독주택형 오피스는 업무용과 주거용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실제 임대료 189건 조사하여 단위면적당 임대료를 종속변수로 하고 12개의 변수를 오피스 특징과 주택 관련 특징으로 구분하여 헤도닉 모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먼저 주택 관련 특성 변수에서는 건축외면적과 건물방향이 임대료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원 유무, 전용주거지역 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 관련 특성 변수에서는 주차대수 만이 임대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물연수, 층수, 리모델링유무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택과 오피스에서 영향을 미치는 전용면적, 공시지가, 지하철역과의 거리 역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으며, 도로와 접하는 너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이 할 점은 지하철역과의 거리는 오히려 지하철과 멀어질수록 높은 임대료가 형성되었으며, 이는 단독주택형 오피스의 임차인은 환경의 쾌적함을 더욱 중시 여긴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처럼 단독주택형 오피스는 일반 오피스와 차이가 있으며, 다변화하는 오피스 시장에서 다양한 요구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각 특성별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단독주택, 단독주택형 오피스, 건축외면적, 친환경 업무공간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