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2 0

직종별 공공봉사동기의 차이에 관한 연구

Title
직종별 공공봉사동기의 차이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Does the Type of Work Matter? Difference in Public Service Motivation by Occupation
Author
김수연
Alternative Author(s)
Kim, Su Yeon
Advisor(s)
오성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Perry & Wise(1990)에 의해 정립된 공공봉사동기는 지난 30여 년간 조직 구성원의 동기관련 연구에 많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초기 공공봉사동기는 공공부문 종사자들이 갖는 독특한 동기 혹은 가치로 이해되었으나 이후 많은 연구의 진척을 통해 공공봉사동기는 공공조직혹은 기관에만 한정되지 않는 일반적인 이타적 혹은 친사회적 동기로 정의가 확대되었다.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구해야 할 영역이 존재한다. 특히 공공봉사동기의 형성요인으로서 조직적요인에 대한 연구는 구성원의 사회적배경이 공공봉사동기에 직접적인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어 온 기존의 연구관점에 의해 특히 부족하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구조·구급 및 화재진압 등 위험한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소방직공무원과 일반직공무원 간의 공공봉사동기의 수준이 다르지 않을까’하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직종별 공공봉사동기의 차이와 함께 업무경험이 공공봉사동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밝혀내고 이를 통해 이론적·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관할 7개의 소방공무원과 대구광역시 동구청과 경북지방우정청 소속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7일부터 3월 17일까지 열흘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436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나머지 40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분석을 하였으며, 변수간의 차이를 검증하기위해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인 직종과 종속변수인 공공봉사동기와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종별 공공봉사동기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소방 내근과 외근간의 공공봉사동기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구체적으로 소방직이 일반직보다 공공봉사동기의 수준이 더 높았으며, 소방 외근직과 내근직간의 공공봉사동기의 경우 내근직은 공공봉사호감도와 공공가치몰입의 수준이 더 높았으며, 외근직은 동정과 자기희생의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공공봉사동기의 경우 성별, 연령, 최종학력, 재직기간, 직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은 높을수록 자기희생의 수준이 높았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공공봉사호감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직기간이 길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공공봉사호감도와 공공가치몰입, 자기희생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종과 소방 외근과 내근간의 공공봉사동기 각 하위차원과 전체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영향력을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제하여 분석한 결과 소방직과 소방 외근의 공공봉사동기의 각 하위차원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개인적 특성으로 여겨지던 직종을 공공봉사동기의 주요형성요인으로 간주하여 직종별 공공봉사동기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업무경험에 따른 공공봉사동기의 영향력을 소방직과 일반직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소방직의 위험한 현장근무가 공공봉사동기의 형성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추가로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 결과의 설명력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표본의 대표성과 표본크기에 대한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연구를 통해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표본을 늘려 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고 보다 설명력 높은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