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주주 유형, 이익조정 및 투자효율성

Ultimate Owner Type, Earnings Management and Investment Efficiency: Evidence from China

투자효율성은 기업의 자금 이용율을 측정하고 수익성과 성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이익조정은 기업의 투자효율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중국기업의 지배주주 유형은 중국특유의 경제 및 사회의 결과물이고 지배주주 유형에 따라 이익조정 정도와 투자효율성은 다를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기업의 지배주주 유형이 이익조정과 투자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분석을 하기 위해 투자효율성의 변수를 Tobin’s Q 모형과 McNichols and Stubben(2008)모형, Richardson(2006)모형등 세가지 모형으로 측정하였고 이익조정의 대용치는 수정존슨모형을 개선하여 측정하였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상해증권거래소와 중국심천증권거래소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익조정과 투자효율성사이에 유의한 음<->의 값을 나타났으며 비국유기업인 경우 이익조정과 투자효율성사이의 음<->의 관계를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