陶淵明의 隱逸詩人 典型化 비판적 硏究

Title
陶淵明의 隱逸詩人 典型化 비판적 硏究
Author
김시만
Advisor(s)
이광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陶淵明(365〜427)은 古代의 중국을 대표하는 걸출한 시인 중의 한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그를 ‘은일시인(隱逸詩人)’ 혹은 ‘전원시인(田園詩人)’이라 부르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를 ‘은일시인’이라고 부른다. 전원의 풍광이나 농민들의 일상을 그린 ‘전원작품’은 전원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도 쓸 수 있지만, ‘전원시인’이라 부르려면 시인이 전원생활을 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마찬가지로 은일작품은 은사가 아닌 사람도 쓸 수 있지만, ‘은일시인’이라고 부르려면 시인이 은거하는 ‘은사’임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沈約의『宋書․隱逸傳』, 鍾嶸의 『詩品』, 蕭統의 『陶淵明傳』등에 수록되어 있는 내용 중에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로 전형화한 요소들이 있으므로 이들 요소 중에 신빙성이 의심되거나 왜곡․과장된 것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및 선행연구의 검토, 연구범위와 방법 등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은사’의 의미와 陶淵明의 은일작품, 그리고 그의 작품 속의 ‘은사’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顔延之의 『陶徵士誄』, 沈約의『宋書․隱逸傳』, 鍾嶸의 『詩品』, 蕭統의 『陶淵明傳』등의 내용 가운데 어떤 요소들이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으로 형상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唐代의 시인들은 어떻게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으로 전형화하였는지 살펴보기 위해 제1절에서는 唐代 시인들은 『宋書․隱逸傳』, 『晉書․隱逸傳』, 『南史․隱逸傳』, 『陶淵明傳』 등에 수록되어 있는 ‘不能爲五斗米折腰’, ‘無弦琴’, ‘重陽節王弘送酒’, ‘葛巾漉酒’ 등의 은일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으로 전형화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제2절에서는 唐代 시인들은 陶淵明의 「桃花源記幷詩」, 「五柳先生傳」, 「歸去來兮辭」, 「飮酒」(五) 등 작품 중의 은일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으로 전형화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全唐詩』를 대상으로 하였다. 제5장에서는 앞의 史書들의 중에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으로 전형화한 요소들이 사실인지의 여부를 검토하였다. 검토할 대상은 ‘다섯 말 봉록 때문에 허리를 굽힐 수 없다’, ‘실록화한 「五柳先生傳」’, ‘顔延之의 2만전 고사’, ‘저작랑(著作郞)․저작좌랑(著作佐郞) 중 어느 관직에 부름을 받았는가?’, ‘강주자사 檀道濟가 출사를 권유한 이유’, ‘불사이군의 표상’, ‘永初 이후의 甲子사용’, ‘음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줄 없는 금(琴)을 어루만졌다’, ‘생업을 경영하지 않았다’ 등이다. 그 결과 이 요소들은 신빙성이 낮거나 사실이 왜곡․과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6장에서는 陶淵明의 다섯 차례에 걸쳐 벼슬길에 나섰고, 귀향 후에는 강주자사 王弘을 비롯한 많은 관료들과 교유한 사실 등을 확인하였다. ‘은사란 숨어살면서 벼슬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삼고, 정신적 독립과 세속의 초탈이라는 이상적 세계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 비추어 볼 때 陶淵明을 ‘은사’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얻었다. 제7장은 연구결과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벼슬을 하였고, 숨어서 살지도 않은 陶淵明을 ‘은사’ 및 ‘은일시인’이라 부르는 것은 타당하지 않고 전원에서 몸소 땀 흘려 농사지으면서 겪는 기쁨과 고통을 진솔하게 그려낸 작품을 많이 쓴 그를 ‘田園詩人’이라 부르는 것이 옳다는 결론을 얻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3056http://hdl.handle.net/20.500.11754/33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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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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