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표적 추적을 위한 MCJIPDA 및 다중센서 트랙융합 기법 연구

Abstract

클러터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다수의 표적을 추적하는 자료기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대표적인 자료결합기법으로 알려진 JIPDA는 성능은 우수하나 표적과 클러터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계산량이 증가하는 문제점을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arkov Chain(MC)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자료결합확률을 근사화하는 MCJIPDA기법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대표적인 자료결합 사건을 선별적으로 사용하여 JIPDA의 계산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면서도 우수한 추적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존의 존재확률 기반의 자료결합 기법을 다중센서 기반 분산형 트랙융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확장하였으며 대표적인 트랙융합 구조하에서 MCJIPDA 기반의 트랙융합기법의 성능을 평가하고 효용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