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6 0

ADAS의 VIL 시험평가를 위한 센서 에뮬레이터에 관한 연구

Title
ADAS의 VIL 시험평가를 위한 센서 에뮬레이터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nsor Emulator for VIL Test and Evaluation of ADAS
Author
이효석
Alternative Author(s)
Lee, Hyo Seok
Advisor(s)
이형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GPS/INS 통합 장비인 RT-3000과 고정밀 지도 그리고 V2V통신을 활용하여 ADAS의 VIL시험평가를 위한 센서 에뮬레이터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한 연구가 성행함에 따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을 통해 자율주행의 인지, 판단, 제어 성능을 극대화하려는 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센서 사각지대에 위치한 차량이나 물체를 감지하는 성능의 제한으로 인해 사고율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의 사각지대를 비롯한 일반 감지지역의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GPS/INS장비와 고정밀 지도를 통해 얻은 차량과 도로 데이터 그리고 V2V통신을 적극 활용한다. 일반적인 센서를 적용한 방법과 달리, ADAS의 인지 측면을 향상시킨 센서 에뮬레이터 데이터를 활용하여 ADAS의 VIL시험평가를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험 평가는 KNCAP과 EuroNCAP의 평가 기준에 따라 수행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VIL 시험평가를 위하여 센서 에뮬레이터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방충돌경고 및 차선이탈경고 각 시스템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각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MATLAB®으로 프로그래밍 하였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각 기능에 대해 시험평가 및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8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