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 0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질적 연구

Title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질적 연구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Community-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School Based on Socially Engaged Art
Author
이현정
Alternative Author(s)
Lee, Hyeon Jeong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이 강조되면서,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활동 등 비교과 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제공되고 있다. 학교는 이러한 시간에 특히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교과 수업시간에 메우지 못하는 예술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학교문화예술교육은 전문적인 인력 지원이라는 기존의 학교문화예술교육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학교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폭넓은 예술경험을 제공하는 방안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학교 안에서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사회참여미술을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사, 정책전문가, 실천가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질적 연구 방법론 중 집단심층인터뷰를 통해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실천방안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집단심층인터뷰에서 도출된 주요 코드들을 유사한 맥락끼리 그룹핑(grouping)하여 중간 범주를 선정하였으며, 중간 범주를 토대로 이를 개념화한 핵심 범주를 제시하였다. 1차 집단심층인터뷰로 도출된 교사, 정책전문가, 실천가 집단별 지역연계의 의미 및 실천방안과 2차 집단심층인터뷰로 도출된 지역연계의 기획 측면, 환경적 측면, 프로그램 실행 측면의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였으며,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 지역연계가 가지는 의미와 방향을 다각도로 탐색하고, 전문가 대상의 집단심층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은 현재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 과정’과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주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발견되어진다. 따라서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은 경험으로 얻은 실제적인 지식과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이 연결될 수 있는 장으로서,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도 연계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8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