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1 0

지역별 주택경기지수 작성에 관한 연구

Title
지역별 주택경기지수 작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ology to Construct a Local Housing Market Cycle
Author
엄근용
Alternative Author(s)
Eom, Keun Yong
Advisor(s)
진창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주택가격의 변동은 일반물가 뿐만 아니라 경기변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서민의 주거안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주택시장의 참여자들은 주택시장의 경기 변동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향후 주택시장의 국면에 대한 관심도 높다. 특히, 정부는 주택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주택경기에 대한 진단과 예측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 대부분은 각종 거시경제지표들을 통한 향후 주택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대한 예측 및 전망에 주요한 관심을 두거나, 또는 주택가격과 같은 단일지표를 통해 주택경기의 변동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주택시장에 대해 종합적으로 보여주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일부 연구들은 기존 단일지표 사용과 과거치를 통한 추정의 한계를 개선하고 주택경기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포괄적인 주택경기지수를 작성한바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지역적으로 전국에 국한되어 있고, 종합적인 주택경기지수의 작성에 있어 각 지표들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가중치의 적용에 있어 임의적이거나,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택시장 전반을 포괄하면서 주택시장의 현재 상태를 보여줄 수 있는 주택경기지수의 작성과 더불어 지역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주택경기의 현재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주택과 관련된 지표들의 변동은 고유의 변동으로 하나로 나타나지 않는다.”와 “각 지역별 주택경기는 서로 동일하다.”로 귀무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경기의 정의 및 경기변동 등 경기순환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가 주택시장 경기지수의 작성과 진단에 목적을 둠에 따라 DiPasquale & Wheaton의 4분면 모형을 통해 주택시장의 균형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배경으로 일반경기에서 지수작성 방법 중 하나인 동태적 요인모형(dynamic factor model)으로 주택경기지수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그랜져 인과관계 분석(Granger causality test), 교차상관관계 분석(cross-correlation test) 등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각 지역 주택경기지수는 각 지역마다 변동폭, 고점 및 저점 등에 있어 서로 차별적인 특징을 보였다. 또한 지역별 주택경기에 대한 각 구성지표들의 영향력은 지역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전국과 지역 주택경기 사이의 관계는 전국 주택경기가 고점 4개월 전·후로 지역 주택경기에서 고점이 나타났다. 전국 주택경기 저점에서는 각 지역 주택경기의 부호가 음(-)을 보이는 지역의 수가 전국 주택경기 저점 1개월 전·후로 감소하는 것을 보였다. 전국 주택경기는 서울, 인천, 경기, 대구, 광주, 울산, 강원, 충남과 그랜져 인과관계를 보였으며, 전남은 전국에, 전국은 경북과 경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상관관계 분석결과는 부산, 충북의 주택경기는 전국 주택경기에 선행하였으며, 서울, 인천, 경기, 대구, 광주, 대전,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북은 동행, 경남과 제주는 후행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의 결과들은 우리나라 주택시장의 상황에 대한 진단 및 평가와 더불어 16개 시도별 주택경기 과열 및 수축 지역의 확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를 통해 선제적인 주택시장의 안정화 및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