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용규-
dc.contributor.author진정민-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9:45Z-
dc.date.available2017-11-29T02:29:45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52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26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방송통신서비스 결합상품 수용과 결합상품 이용개수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결합상품 제공 사업자 선택에 서비스 이용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이용서비스의 개수 및 종류 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결합상품 수용에 대한 분석결과 가구소득이 높은 경우, 가구원 수가 많은 경우, 교육 수준이 높은 경우, 이용 중인 서비스의 개수가 많은 경우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는 결합상품 가입에 있어 정보접근성과 요금절약 유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가구의 관측되지 않은 특성이 고려된 패널 고정효과 모형을 분석한 결과 횡단면 분석과 동일하게 이용서비스의 개수는 결합상품 이용확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종류 중 유선전화, 유선인터넷, 인터넷전화, 위성TV, IPTV를 이용하는 경우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합서비스의 이용 개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구 소득이 높거나, 가구원 수가 많거나, 유선전화, 유선인터넷, 인터넷전화, 위성TV, IPTV를 이용할수록 결합서비스의 개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합상품 제공 사업자 선택에 대한 분석 결과 이용서비스별로 경쟁력이 있는 사업자의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선전화를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KT, 이동전화를 결합하여 이용할 경우 SK브로드밴드, 인터넷전화를 결합하여 이용할 경우 LGU+의 결합상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미디어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방송통신 결합상품 수용 결정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Bundled Service Adoption : An Empirical Analysis Using Korea Media Panel Dat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진정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 Jeong M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응용경제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