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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방송통신 결합상품 수용 결정요인 분석

Title
미디어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방송통신 결합상품 수용 결정요인 분석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Bundled Service Adoption : An Empirical Analysis Using Korea Media Panel Data
Author
진정민
Alternative Author(s)
Jin, Jeong Min
Advisor(s)
김용규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방송통신서비스 결합상품 수용과 결합상품 이용개수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결합상품 제공 사업자 선택에 서비스 이용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이용서비스의 개수 및 종류 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결합상품 수용에 대한 분석결과 가구소득이 높은 경우, 가구원 수가 많은 경우, 교육 수준이 높은 경우, 이용 중인 서비스의 개수가 많은 경우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는 결합상품 가입에 있어 정보접근성과 요금절약 유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가구의 관측되지 않은 특성이 고려된 패널 고정효과 모형을 분석한 결과 횡단면 분석과 동일하게 이용서비스의 개수는 결합상품 이용확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종류 중 유선전화, 유선인터넷, 인터넷전화, 위성TV, IPTV를 이용하는 경우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합서비스의 이용 개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구 소득이 높거나, 가구원 수가 많거나, 유선전화, 유선인터넷, 인터넷전화, 위성TV, IPTV를 이용할수록 결합서비스의 개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합상품 제공 사업자 선택에 대한 분석 결과 이용서비스별로 경쟁력이 있는 사업자의 결합상품을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선전화를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KT, 이동전화를 결합하여 이용할 경우 SK브로드밴드, 인터넷전화를 결합하여 이용할 경우 LGU+의 결합상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694http://hdl.handle.net/20.500.11754/33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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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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