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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종필-
dc.contributor.author김채린-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9:43Z-
dc.date.available2017-11-29T02:29:43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50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051en_US
dc.description.abstract고전주의에서 벗어난 낭만주의 시대에는 인간의 감정을 문학적인 것과 융합시켜 표현하는 예술융합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예술 사조는 슈만(Robert Schumann,1810~1856)을 비롯한 동시대의 낭만주의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성격적 소품곡(Character Piece)으로 이를 잘 반영해주고 있다. 슈만의 가장 대표적인 곡인 《Carnival Op.9》는 총 21개의 곡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A-S-C-H (A,Eb,C,Bb)의 음을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이러한 4개의 중심음은 각 곡 안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며, 작품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부여하고 각각의 곡들에 표현한 인물과 풍경들의 표제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 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슈만의《Carnival Op.9》을 분석함에 있어, 그의 음악적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첫째, 문학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곡에 표제적으로 나타낸 거시적 특징과 둘째, 미시적인 음악적 요소들을(리듬, 박자, 화성, 선율) 통하여 곡의 분위기를 참신하게 묘사한 것이다. 예컨대 슈만은 장 풀 리히터 (J. Paul Richter,1763~1825) 와 호프만 (Hoffmann, Ernst Theodor Amadeus ,1776-1822)의 소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곡 안의 표제로 넣었으며, 그러한 인물들의 묘사를 리듬이나 화성, 선율로서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작법은 슈만이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독특한 자신만의 내면세계를 추구하게 만들었으며, 음악 내적·외적인 요소들을 융합한 새로운 음악을 선보였기에 이 곡은 낭만시대의 가장 가치있는 작품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R.Schumann《Carnaval Op.9》에 관한 분석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R.Schumann《Carnaval Op.9》-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채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Chae R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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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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