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8 0

원가 관리 기법을 활용한 프로젝트 가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원가 관리 기법을 활용한 프로젝트 가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ject Valuation Using Strategic Cost Management Technique
Author
윤량희
Alternative Author(s)
Yun, Ryang Hee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설계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직관적 형태의 프로젝트 가치 평가 모형을 제시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프로젝트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프로젝트 가치를 평가 지표를 도출하였으며, 사전 설계 중심의 전략적 원가관리 프로세스를 연구·적용하여 프로젝트의 가치 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가치는 투입(Input) 대비 성과(Output)를 기본으로 하는 효율성의 개념을 가진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가치에 대한 평가 지표를 투입 지표와 성과 지표로 분류하였으며, 각 분류에 포함되는 개별 지표를 선행 연구 결과에 따라 정리하고 제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가치 평가방법에 적용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다. 제시된 프로젝트 가치 평가 방법은 컴포넌트별 분석과 제품 제작과 제작 이후의 프로세스, 외부 가치사슬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는 점을 제외하면 방법론 측면에서는 동일한 프로세스를 거친다. 시장 분석결과를 통해 프로젝트를 설계하여, 투입될 수 있는 한정 자원을 기준으로 실현가능성 여부를 분석하고, 기능별로 평가 지표를 적용하여 프로젝트 가치를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프로젝트 가치평가 방법은 다수의 프로젝트 후보 중 우선순위를 파악하거나, 설계된 프로젝트에 대한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평가지표와 고려 변수를 선택하여 그 적용 범위를 확장 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4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ENGINEERING SYSTEMS(융합시스템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