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W. B. 예이츠 연구 경향

Title
한국에서의 W. B. 예이츠 연구 경향
Other Titles
General Trends in W. B. Yeats Study in Korea:
Author
박찬희
Advisor(s)
윤일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에서 예이츠 연구의 흐름을 『한국예이츠저널』과 석사논문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한국예이츠저널』이 한국에서 예이츠 연구를 목적으로 발간되는 유일한 전문 학술지로 한국의 예이츠 연구의 흐름을 잘 보여준다면 석사논문은 어떤 주제들이 초보 연구자에게 주요 관심사인지를 명시적으로 드러내준다. 본 논문은 “자아 갈등”과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국내에서의 예이츠 연구경향을 살폈다. “자아 갈등”이 예이츠의 내면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면 “민족주의”는 예이츠가 아일랜드의 민족혼을 고취하는 과정에서 겪는 갈등에 집중했다. 이들 주제를 살펴봄으로써 국내에서 그동안 행해져왔던 예이츠 연구의 주요 흐름을 한 눈에 제시하려했다. 자아 갈등에 대한 국내 연구는 그 기원을 과학에 대한 반감과 모드 곤과의 갈등에서 원인을 찾는 논문과 자아와 영혼, 자아와 반자아에 관심을 집중하는 논문으로 나뉜다. 예이츠는 과학에 대한 반감을 「행복한 목동의 노래」(“The Song of the Happy Shepherd”), 시간의 십자가 위의 장미에게」(“To the Rose upon the Rood of Time”), 「호수섬 이니스프리」(“The Lake Isle of Innisfree”) 등에서 표현했다. 모드 곤과의 갈등은 「사랑의 슬픔」(“The Sorrow of Love”), 「그대가 늙었을 때」(“When You are Old”), 「흰 새들」(“The White Birds”) 등의 시에서 주로 나타냈다. 자아 갈등을 다루면서 국내 연구자들이 분석하는 시들을 대체적으로 비슷하며 비슷한 맥락에서 논의한다. 우파니사드나 불교의 관점에서 예이츠의 자아 갈등을 다룬 논문들은 국내 연구만의 독특성을 지닌다. 예이츠의 민족주의는 물질주의이고 제국주의의 영국에 대항하여 영혼과 전신의 아일랜드를 내세운다. 그는 문예부흥운동을 통해 아일랜드 고유의 신화, 전설 및 민담을 시에 끌어들여 민족혼을 고취하려했다. 예이츠는 아일랜드에 대한 열정을 문학을 통해 아일랜드 독립과 정체성을 고취하고 동시에 아일랜드 역사를 상상력을 통해 구현한다. 예이츠가 평생 동안 그의 작품에 조국의 현실과 민족을 반영하려고 노력하였다. 예이츠는 가톨릭 계통의 민족주의와 아일랜드의 독립에 대한 노선을 두고 갈등을 겪는다. 시인이 온건한 독립운동을 주창하고 예술을 통한 아일랜드의 자치를 꿈꾼다면 가톨릭 민족주의자들을 과격하고 군사적인 수단을 통해 아일랜드의 완전한 독립을 열망한다. 예이츠의 애매한 민족주의에 대해 해외 학자들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뉜다. 하지만 국내 연구는 대체적으로 예이츠의 민족주의의 입장을 옹호한다. 국내 연구의 긍정적인 평가는 주로 예이츠의 민족주의에 나타난 예술적 가치에 초점을 둔 연구와 다양한 정치적 입장과 문화를 존중하는 혼종성을 강조하는 연구로 나뉜다. 예이츠의 민족주의에 나타난 예술적 가치를 중시하는 연구는 대조와 갈등의 요소들이 예술이라는 영원한 보편적 가치로 융합되고 조화를 이룬다고 본다. 예이츠의 혼종성을 강조하는 연구는 민족의 대의를 위한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위험성을 예이츠가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예이츠는 민족주의자들의 영웅적인 행동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나 탈식민지의 분위기에 희생되는 개인의 희생에 대해 눈을 감지 않는다. 국내 연구자는 종교, 민족, 계층, 언어로 분열된 아일랜드의 현실에서 예이츠가 이 분열을 예술의 보편성이나 다양한 문화를 긍정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508http://hdl.handle.net/20.500.11754/334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영어영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