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 0

보컬 교육의 감정 표현 기술 연구

Title
보컬 교육의 감정 표현 기술 연구
Other Titles
Applic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technique for vocal education : using ‘Etude Technique’ of ‘Konstantin Stanislavskii’
Author
박유나
Alternative Author(s)
Park, Yu Na
Advisor(s)
유정연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보컬은 인간의 성대와 그에 관련한 구조들에 따른 매개체로 하여 음악을 표현하는 악기이다. 보컬 훈련에서는 연주에 사용하는 호흡과 언어의 요소로 인해 효과적인 발성테크닉의 필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보컬 교육에서는 가창에 필요한 발성적인 테크닉에 대해 다양한 연구와 그에 따른 지도 및 훈련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이야기 한다. 이러한 테크닉적 요소와 함께 내적 정서를 표현하는 음악적 본질의 목적을 가진 보컬리스트는 이를 가창의 완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 효과적인 내적 표현 기술 또한 테크닉과 함께 연마하는 것이 마땅하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의 실용음악 보컬이 가진 영향력과 특성을 바탕으로 음악적 표현의 본질과 함께 내적 감정 유발 및 사용에 대한 중요성을 초점에 두어 교안개발을 연구하였다. 이를 뒷받침할 이론적 배경 연구로는 연주자의 의식적 단계에 관한 개념과 호흡과 언어의 요소를 공통으로 하는 연기자 및 연주자의 훈련법 등을 비교연구 하여, 이를 통해 보컬의 표현력 증진을 위한 교안을 개발하려 하였다. 교안 개발에 뒷받침이 되는 또 하나의 이론으로는, 스타니슬랍스키(Stanislavskii)의 연기 이론적 훈련법인 ‘에쮸드(etude)’를 착안하였다. 스타니슬랍스키가 고안한 ‘에쮸드’ 훈련은 연기자의 내적 충동을 끊임없이 이끌어 내는 즉흥연기 훈련의 하나로서, 순발력과 즉흥성에 따라 여러 가지 과정 및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훈련이다. 그 중 호흡에 밀접한 표현적 특성들을 이용한 훈련법을 적용하였는데, 그것이 에쮸드 훈련에 포함되어 있는 ‘호흡 에쮸드‘이다. 이 훈련을 보컬훈련에 적용하는 하는 것에 있어 연구자는 개발된 에쮸드 훈련 기법 중, ‘텍스트를 이용한 호흡 에쮸드 훈련’을 착안하였다. 또한 호흡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인식하고, 더불어 호흡을 감정과 충동의 첫 발단으로 삼아 보컬의 내적 감정의 발현과 그에 따른 상호적 반응을 가창의 호흡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실제 교안을 지도하기 전에, 교안의 필요성에 대해 현 실용음악대학의 보컬 전공생들을 상대로 설문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이는 현 보컬교육에 관련한 그들의 경험 중, 레슨경험도 및 연주 표현에 대한 의견을 점검함으로서 보컬 전공 학생들의 현 주소를 알아보기 위함이기도 하다. 또한, 교안의 실제와 실험 후의 반응 결과는 대상으로 한 보컬 전공생 모집단에게 수렴된 평가를 토대로 수업의 진행 및 결과를 심층 연구할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4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5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MUSIC(실용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