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6 0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체육적 가치 및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 조사

Title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체육적 가치 및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 조사
Author
이진영
Advisor(s)
김동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참여자와 대회관계자를 대상으로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체육적 가치 및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교육적 효과를 확대하기 위한 주관단체의 프로그램 개발 및 주관단체의 운영 성과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문조사, 심층면담, 사례조사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2016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여한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회참여자는 주관단체의 운영방식, 운영내용, 공간과 시설의 준비, 숙박과 식사의 안내, 주관단체의 전문성 및 교육적 자질에 대해 적절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통해 인성교육, 학교폭력의 예방과 감소, 학습능률 향상 및 태도 개선, 건강한 생활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어서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주최, 관리, 평가하는 교육부와 대한체육회 소속의 대회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한 결과, 주관단체의 기획능력, 장소선정, 경기운영, 경기진행, 대회홍보, 문화행사, 안전관리 차원에서 적절하게 운영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문화행사 차원에서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인성교육, 학교폭력의 예방과 감소, 학습능률 향상 및 태도 개선, 건강한 생활태도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인식하는 의견과 미흡했다고 인식하는 의견이 서로 상반되게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2015 체육과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경쟁 활동 영역을 기준으로 필드형 종목의 연식야구, 네트형 종목의 배구, 영역형 종목의 플로어볼 주관단체를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식야구 종목에서는 참여자를 배려한 새로운 규칙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었으며, 배구 종목에서는 예산 운영의 전문가를 배치하여 예산 절감의 모범사례로 두각을 나타내었고, 플로어볼 종목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조직 구성에서 다른 종목에 비해 탁월함을 보였다. 또한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종목의 저변확대 및 활성화, 주관단체의 이미지 제고, 대회 신뢰도 향상, 유망선수 발굴, 잠재적 팬 확보에 유익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회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확대시켜야 한다고 인식하고는 있으나, 실제적으로 대회에 적용한 내용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대회를 통한 학생의 변화, 대회를 통한 교사의 인식, 대회의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등이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그 동안 간과되었던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서의 체육적 가치와 운영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주관단체에 역할과 기여에 대해 다루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주관단체를 조명했다는 의미와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한 연구라는 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운영 내실화 추진 및 교육적 목적 달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체육적 가치 및 운영 성과를 확대하기 위한 매뉴얼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추가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의 체육적 가치 및 운영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스포츠교육학 연구 영역의 실용적 지평을 넓히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4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