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0

대여 장비의 신뢰도 한계 기반 최적 예방보전 정책의 결정

Title
대여 장비의 신뢰도 한계 기반 최적 예방보전 정책의 결정
Author
배기호
Advisor(s)
안선응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술의 진보에 의해 시스템이나 장비의 성능이 빠르게 발전하고, 새로운 기능을 갖춘 신규 장비가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장비를 직접 구매하기보다는 특정 기간 동안 대여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다. 장비 대여의 구성요소로는 임대인, 임차인, 대여되는 장비 그리고 대여에 대한 계약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임차인은 장비를 대여기간 동안 고장 없이 원하는 성능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에 따라 최소비용으로 장비를 대여하고자 한다. 장비의 품질을 판단하는 척도로 성능, 형태, 신뢰도, 가용도, 지속성, 사용성 등이 있으며, 신뢰도는 대여기간 동안 장비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적합한 척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기준으로 임차인의 입장에서 최적의 계약을 맺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다룬다. 대여기간 동안 장비는 사용시간에 따라 마모되고 열화되어 수명이 감소하고 고장률은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유지보수를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비용감소를 위한 최적의 예방보전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보전의 효과로 불완전효과를 고려하고, 이를 가상 나이를 통한 나이감소요인으로 표현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여 장비의 최적 예방보전 횟수와 신뢰도 한계를 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신뢰도 한계와 종료 신뢰도를 고려한 두 가지 정책을 제시한다. 그리고 수치예제를 통해 본 연구의 예방보전 정책을 검증하고 임차인의 신뢰도 요구조건을 고려한 예방보전 정책의 의사결정 과정을 구성하며 최적의 대안을 선정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3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