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7 0

자녀 성선호의 변화와 원인: 성 평등의 결과인가?

Title
자녀 성선호의 변화와 원인: 성 평등의 결과인가?
Other Titles
The Transition of Sex Preference of Korea : Result of Gender Equality?
Author
서지연
Alternative Author(s)
Seo, Ji Yeon
Advisor(s)
김상학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통적으로 남아선호 사회였던 한국에서 최근 여아선호의 징후들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자녀 성 선호에 대한 많은 설문 조사들은 한국에서의 남아선호사상이 퇴색하고 여아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한국의 자녀 성 선호의식의 급격한 변화는 남아선호로 인해 나타났던 출생성비 불균형 문제를 완화시켰다. 한국은 많은 남아 선호 국가들 가운데 출생성비 불균형 문제가 단기간에 해소된 국가로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고 있다. 한국 사회 출생 성비가 균형 상태에 가까워진 뒤 자녀 성 선호 변화에 대한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학문적 관심에서 멀어졌다. 자녀 성 선호 변화에 대한 연구들은 특정한 사회에서 나타나는 성 선호를 자녀가 가진 사회적·경제적 투자 가치로서 설명해왔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성장으로 인해 딸의 투자재적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여아선호가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여아 선호의 급격한 증가와 달리,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성 역할에 대한 관념은 거의 변화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자녀 성 선호 연구들은 여성의 지위 변화로 성 선호의 변화를 설명하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에 대한 연구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최근 한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자녀 성 선호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오늘날 자녀에 대한 주된 가치관은 과거 투자재적 가치관에서 현재 소비재적 가치관으로 변화하였다는 것이 중론이다. 자녀가치관의 변화는 사회경제적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자녀 성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날 한국인들의 계층 상향 이동에 대한 기대와 미래 사회에 대한 희망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미래 사회에 대한 희망인식의 변화에 따른 자녀 가치관 변화, 그리고 성 선호의 변화를 탐색하는 것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경험적인 분석을 위하여 『2008년 한국 아동패널』,『2012년 한국 종합사회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먼저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미래사회에 대한 희망이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한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가 자녀 성 선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한 다범주 로짓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미래 사회의 희망과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와 자녀 성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다범주 로짓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사회에 대한 희망이 긍정적일수록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가 증가한다. 둘째, 미래사회에 대한 희망이 긍정적이고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관을 중시할수록 남아를 선호할 확률이 높다. 셋째, 미래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희망은 직접적으로도, 또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의 매개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아들을 선호할 확률을 높인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한국인들의 미래 사회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한국인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 악화는 자녀에 대한 투자재적 가치를 약화시키고, 남아선호를 감소하게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남아 선호의 감소가 최근 수년간 장기불황으로 인한 사회의 전반적인 미래에 대한 희망 감소와 함께 자녀에 대한 투자재적 기대가 희석된 결과라는 것을 밝혀낸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여전히 남아에게서 더 높게 나타난 자녀의 투자재적 가치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만으로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아 선호 증가를 모두 설명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3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OCIOLOGY(사회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