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 0

비만 치료 백신에 의한 대식세포 재분극과 지방분해능 억제

Title
비만 치료 백신에 의한 대식세포 재분극과 지방분해능 억제
Other Titles
Regression of macrophage repolarization and lipolysis activity by anti obesity therapeutic vaccine
Author
심명성
Advisor(s)
김효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비만은 잉여 에너지의 지방형태의 축적으로 일어난 대사성 질환이다. 이러한 비만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심혈관계질환, 당뇨병, 지방간 및 암 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동반질환의 유발원인임이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비만은 과거 단순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대사성 질환으로만 알려졌지만 최근 면역세포들이 관여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면역세포들은 전신성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 ApoB-100 mimetic 펩타이드인 SJ-POV를 백신으로 사용하여 면역 반응을 유도하였을 때 나타나는 체중 증가 억제 효과를 면역계의 변화 양상과 연계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SJ-POV 접종 시험군의 체중변화는 고지방식을 시작한 고지방식이 비만유도군, 위약 투여시험군에 비해 그 증가량이 현저히 억제 되었으며 백신 접종 시 그 체중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boosting시 체중유지기간이 길어짐을 보였다. 지방세포에서 hormone sensitive lipase(HSL)의 지방분해능은 정상식이 대조군에 비해 고지방식이 비만유도군, 위약 투여시험군은 무게당 지방분해능이 5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SJ-POV 접종 시험군의 HSL의 지방분해능은 정상식이 대조군과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로 SJ-POV접종에 의해 LDL에 의한 지방분해능 억제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방조직에서의 대식세포 분극화 확인 결과 정상식이 대조군은 M1에 비해 M2가 3배 우세하였다. 고지방식이 비만 유도군과 위약 투여시험군은 M1이 M2에 비해 약 2배 우세하였다. SJ-POV 접종 시험군은 M1과 M2의 비율이 같았다.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였을 때 SJ-POV 접종 시험군의 백신에 의한 대식세포가 재분극이 일어남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SJ-POV는 비만백신으로써 체중증가 억제효과가 탁월 하였고 국소 염증성 면역반응의 현저한 억제로 대사성 질환으로의 이행을 억제하는 메카니즘이 예상되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면역세포 분비 cytokine profile 과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adipokine profile을 비교분석하여 면역계의 비만 및 대사성 질환에 대한 역할 규명에 대한 연구가 필요시 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655http://hdl.handle.net/20.500.11754/333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OLECULAR & LIFE SCIENCE(분자생명과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