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등가자기회로망(EMCN)법을 이용한 교번적층 회전자의 영구자석 착자 해석

Title
3-D 등가자기회로망(EMCN)법을 이용한 교번적층 회전자의 영구자석 착자 해석
Other Titles
Permanent Magnet Magnetization Analysis of Alternating Laminated Rotor Using 3-D Equivalent Magnetic Circuit Network(EMCN) Method
Author
이종석
Alternative Author(s)
Lee, Jong Seok
Advisor(s)
홍정표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네오디움, 디스프로슘 등 희토류 영구자석의 주 원료가 되는 희토류의 공급은 중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의 희토류 자원 무기화 정책에 따라 앞으로 영구자석형 고효율 전동기의 수급이 불투명 해지고 있다. 따라서 회토류 영구자석 사용량을 저감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비희토류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자속집중형 전동기(CFSM : Concentrated Flux-Type Synchronous Motor)는 영구자석의 자속을 집중시켜 높은 공극자속밀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희토류 전동기 대비 성능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비희토류 영구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을 저감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영구자석이 축방향으로 길게 삽입되어 있는 구조 상 조립 후 착자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전동기 제작 시, 영구자석을 착자 후 조립하는 것과 조립 후 착자하는 것은 생산성에서 큰 차이가 있으며, 자속집중형 전동기는 반드시 착자 해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속집중형 전동기의 착자율을 높이기 위해 Leakage Bypass의 두께를 감소시키는 대신 교번적층을 사용하여 자기저항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교번적층이란 Leakage Bypass를 적층방향으로 철심과 공기를 층별로 배치하여 교차적으로 적층하는 방식이다. 적층방향으로 재질이 다른 구조의 이유로 기존에 착자해석으로 주로 사용하는 2-D 유한요소 해석은 불가능하며 따라서 3-D 등가자기회로망 (EMCN)법으로 착자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397http://hdl.handle.net/20.500.11754/33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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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UTOMOTIVE ENGINEERING(미래자동차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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