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6 0

중한 공동제작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요소가 중국 시청자의 시청 태도 및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한 공동제작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요소가 중국 시청자의 시청 태도 및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f the component factors of China and Korea Co-Produced Variety Shows on the Attitudes and Satisfaction of Chinese Audience --Focused on Dragon TV’s
Author
이응추
Alternative Author(s)
LI YING QIU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2년간 중국에서 유행하는 TV프로그램 장르 중 하나는 바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또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중국이 수용한 '한국 대중문화'의 중요 키워드 역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2012년부터 중국에서 방영했던 예능프로그램 중,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내용을 포함한 방송은 직접 수입하거나 포맷 수입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그 동안 작접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이 있었으나 큰 반응을 얻지는 못하였다. 그 중에서 동방TV <극한 도전>은 같은 포맷 수입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의 기록을 제쳤으며, '중국 국민 프로그램'로 불리고 호평을 받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극한 도전>에 대한 연구는 분분하게 갈렸는데, 학술논문은 존재했으나 학위논문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한국 역시 중국과 마찬가지로 <극한 도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본 논문은 프로그램의 수용자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극한 도전>을 시청하고 있으며, <극한 도전>을 통해 얻게 되는 만족도가 어떠한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극한 도전>의 포맷 구성요소에 대한 수용자의 시청 태도, 시청 만족도에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중한 공동제작 예능프로그램의 포맷구성요소를 살펴보았고, 그 결과 출연자, 독창성, 내용, 후기편집 및 효과와 같은 4가지 요인을 설정했다. 시청 태도(선호도, 호감도)와 시청 만족도 (시청동기, 충성도)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포맷 구성요소가 중국 시청자의 시청 태도와 시청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350명의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토대로, 실제332명이 표본으로서 적합하였다. 본 연구목적은 만18세 이상부터 50세까지의 중국 시청자들이 <극한 도전>의 포맷 구성요소에 대해 어떤 시청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시청 만족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분석을 통해 논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분석한 결과, <극한 도전>의 시청자들은 20대 대학생들이 주요 시청집단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다수가 여가 시간을 즐기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포맷 구성요소가 시청자들의 시청 태도와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후기편집 및 효과가 시청자의 시청 태도 및 시청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적 요인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확인하였다. 셋째, 시청자의 시청 태도는 시청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 때 시청자의 시청 태도로서 ‘호감도’는 시청 만족도의 시청동기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시청 태도로서 ‘선호도’는 시청 만족도의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용자의 시청 만족도가 시청태도를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한 공동제작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요소가 시청자의 시청 태도와 시청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후속 연구들을 위한 유의미한 논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3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