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동근-
dc.contributor.author하원-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9:20Z-
dc.date.available2017-11-29T02:29:2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33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04en_US
dc.description.abstract2014년은 중국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성장이 가장 빠른 한 해였고 2015년에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이 끊임없이 등장했다. <2015 텐센트 엔터테인먼트 백서>에 의하면 2015년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수량이 95부에 이르러 전년에 비해 무려 104%나 성장했다고 한다. 주제 또한 언어, 음악, 야외, 육아, 아이돌 양성, 생활 실험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나타났다. 2015년 TOP10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총 시청량도 59.1억 횟수에 달했는데 그 중에 텐센트비디오는 누적 시청량이 21.7억 횟수에 달해서 무리 없이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아이치이(21.2억), 유쿠투더우(9.3억), 망고TV(6.9억)의 순이었다. 이를 통해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이 급부상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중국 학계에서는 이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시청 동기, 매체적 특성및 내용적 특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이들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일반적인 시청 동기, 매체적 특성, 내용적 특성 중에 어떤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인지를 알고자 했다. 또한 만족도에 따라 이용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밝히고자 했다. 본 연구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시청 동기, 매체적 특성및 내용적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의 대표적인 설문조사 전문 사이트를 통해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고 온라인에서 무작위로 선정한 295부의 응답 자료를 가지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적인 시청 동기의 오락제공, 시간 보니기 도움, 정보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오락적 내용을 더 많이 제공할수록, 시간 보내기 도움이 커질수록, 정보성이 강할수록 시청자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매체적 특성의 편리성, 상호작용성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편리성이 강할수록, 상호작용성이 잘 될수록 시청자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또한 내용적 특성인 프로그램 주제의 '화제성', 프로그램 언어의 '공감', 프로그램 출연자의 '개성', 프로그램 간접광고의 '흥미'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그램의 주제성이 강할수록, 프로그램 언어의 공감이 높을수록, 프로그램 출연자의 개성이 강할수록, 프로그램 간접광고의 흥미가 많을수록 시청자는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시청 동기, 매체적 특성 및 내용적 특성을 함께 분석하면 결과가 다음과 같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는 프로그램 주제의 '화제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가장 크며 오락 제공, 프로그램 출연자의 '개성', 상호작용성, 간접광고의 '흥미', 시간 보내기 도움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가 지속이용, 공유 등 이용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은 이미 하나의 새로운 프로그램 형대로 자리를 잡았지만 아직 발전 단계에 들어서 있다. 그래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산업들은 시청자가 만족하는 웹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힘껏 탐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향후 웹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제작에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 관련 연구의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웹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내용적 특성이 만족도와 이용효과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Viewing Motives and Content Characteristics of Chinese Web Entertainment Program on Satisfaction and Use Effec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하원-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E YUA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