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2 0

임진-한탄강유역 구석기유적의 석기분포와 형성과정 연구

Title
임진-한탄강유역 구석기유적의 석기분포와 형성과정 연구
Other Titles
The Lithic Distribution and Formation Process of the Paleolithic Sites in Imjin-Hantan River Basin
Author
김기룡
Alternative Author(s)
Kim, Kiryong
Advisor(s)
배기동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한탄임진강 유역의 구석기유적들에서 보이는 유물의 출토현상들이 유적의 어떠한 형성과 퇴적후의 변형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것인가를 유물의 집중현상과 퇴적물의 종류 그리고 퇴적의 지형적인 환경을 상호 복합적으로 적용․고찰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본 연구에서 대상이 된 유적들은 1979년 전곡리유적 발굴조사 이후에 조사된 임진-한탄강유역의 구석기유적으로 이른시기부터 늦은시기에 이르는 22개 유적의 유물이 포함된 62개 지층이 대상이 되었다. 이 지층들은 하천의 의해 형성된 사질층과 사면붕적퇴적층 그리고 풍성기원 퇴적층 등 다양한 퇴적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총 유물은 38,485점이다. 발굴에서 나타나는 유물의 분포현상은 결국 인간행위 이후에 퇴적되고 그 이후에 지속적으로 변형된 것이라는 점에서 각 퇴적층과 유물집중면을 하나의 분석단위로 하였다. 분석에서 유물의 수평적 그리고 층위 내에서 수직적 분포의 양상을 확인하고, 각 유물층 내 석기조합이나 유물집중면의 소형석기의 출현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출토유물 내용과 양상들은 이미 지질학적이나 유적형성학에서 수립된 퇴적물의 형성과정에서 제시된 모델들에 적용하여 그 원인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퇴적물의 운반 에너지를 추론에 있어 퇴적물의 종류와 퇴적구조를 현대 지형과 추정되는 고지형의 구조 속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적용되는 에너지, 즉 생물학적, 중력, 압력에 의한 변형은 시간적 차원에서 그 누적적인 에너지를 추산하여 나타나는 유물분포 현상의 과정을 해석하였다. 분석 결과, ① 퇴적층이 오래될수록 변형정도가 높게 나타나고, ② 하천범람퇴적층에서는 강한 에너지에 의한 산발적 분포와 침식과정에서의 단면 밀집도가 높은 현상이 관찰, ③ 사질층 직상부 유물층에서는 조리질현상의 집중화가 관찰, ④ 곡부 사면에서는 이동한 석기유물이 웅덩이와 같은 패인 곳의 쏠림 현상, ⑤ 사면붕적퇴적층에서는 상부에 있던 석기군이 사면붕적에 의한 퇴적과정에서 서로 다른 퇴적층에 공반되었을 가능성, ⑥ 물에 의한 에너지의 영향을 받은 곳 중 석기유물의 분급 현상이 관찰, ⑦ 이른시기의 유물층의 경우 미세지형, 생물학적 변형에 의한 수직이동의 가능성, ⑧ 유적형성과정에서 석기크기에 따라 석기조합이 변화한다. 이와 같이 석기분포와 석기구성 양상에서 변형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유적형성의 변형과정은 석기조합을 비교하여 문화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유적의 변형은 하나의 요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이 복합되어지며, 야외에 위치한 유적의 경우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이러한 변형이 이루어진다. 이 변형과정은 시간과 에너지의 양과 상관성이 있으며, 석기의 산란과 집중, 석기구성의 혼합과 분리 등 반복적인 과정으로 거친다. 따라서 변형 요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그 정도에 따라서 인간해위 복원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변형은 목탄, 화산재, 화분 등 퇴적층 내 다양한 분석자료 역시 영향을 미치며 유적형성과정에 따라 그리고 화학적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하여야 한다. 국내의 유적형성에 대한 연구는 시작단계로서 석기분포의 변형요인을 해석하는데 지질학적 요인에 의한 모델 이외에도 생물학적․인위적 요인에 의한 여러 가지 모델이 더 많이 경우의 수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지속적으로 현상을 파악하고 모델을 만들어가는 연구가 진행된다면 유적형성과정에서 인간 행위에 대한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3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3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AL ANTHROPOLOGY(문화인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