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2 양성 유방암에서 CDK12의 역할

Abstract

CDK12는 RNA pol II C- 말단 도메인 (CTD)에 대한 세린 / 트레오닌 단백질 키나제 인 사이클린 의존성 키나아제이며, 유전자 전사, DNA 복구 및 게놈 안정성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증폭 및 돌연변이와 같은 CDK12의 유전학적 이상은 다양한 인간 종양에서 보고되었다. 그러나, 인간 암에서 그 기능적 역할은 대체로 알려 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 인간 유방암에서 CDK12의 발암 가능성에 대해 조사되었다. CDK12는 HER2와 함께 증폭되어 있고 HER2 양성 (HER2 +) 유방암에서 과발현 되어 있다. CDK12 증폭을 지닌 HER2 + 유방암 세포주에서 CDK12의 lentiviral knockdown 한 후, CD44 + / CD24- / ESA + 유방 줄기 유사 세포군의 형성과 종양 형성 능력, 암세포 성장을 감소시켰다. 유사하게, CDK12 발현이 적은 HER2 + 유방암에서 CDK12 과발현은 줄기 세포 유사 성질 및 세포 성장을 향상시켰다. Orthotopic xenograft 모델은 또한 CDK12가 종양 유발 능력을 in vivo에서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HER2 + 유방암에서 CDK12가 항 HER2 치료법에 대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CDK12 과발현은 trastuzumab 내성을 유도하였으나 CDK12 knockdown은 trastuzumab에 민감성을 부여 하였다. CDK12 억제제와 trastuzumab의 병행 치료는 HER2 + 유방암 세포에서 상승적인 성장 억제 효과를 보였다. 메커니즘적으로, CDK12는 EGFR / HER2-PI3K-AKT 신호 경로를 활성화 시켰으며, 또한 trastuzumab 저항과 관련된 여러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했다. 이 결과들은 CDK12가 암 줄기 세포 활성 및 항 HER2 치료 내성을 유도함으로써 HER2 매개 유방암 진행에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며 HER2 + 유방암에서 CDK12를 잠재적 인 치료 표적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