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 0

스테인레스 스틸을 이용한 테이블웨어 연구

Title
스테인레스 스틸을 이용한 테이블웨어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ableware Using Stainless Steel
Author
강희성
Alternative Author(s)
Kang, Hee Sung
Advisor(s)
고보형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산업화 이후 화학과 석유, 식품, 제조분야 등의 발달은 그에 따른 공장과 설비의 발달을 필요로 했고 이에 따라 고강도의 내식성이 강한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은 시대적으로 유용한 재료로 부각되어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번 연구는 스테인레스 스틸의 재료적 특성과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적합한 기계 공정을 활용하여 제작 효율을 높이고 심미성을 바탕으로 금속 가공 기법인 판금 기법을 활용하여 양산제품과의 차별성을 지니는 제품을 제작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디자인 전개과정에서는 테이블웨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테이블웨어로서의 기능과 스테인레스 스틸이라는 재료가 지니는 특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스테인레스 스틸 고유의 가공성과 표면에서 오는 단색의 표면 광택을 염두에 두고 망치성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재료가 지니는 미감을 그대로 표현하였다. 또한, 제작에 앞서 이론적 배경이 되는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표현한 테이블웨어를 제작하고자 했다. 제작에 이용한 주된 기법으로는 판금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특유의 볼륨감과 금속 표면의 시각적 특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용접, 리벳접합, 연마작업 등의 수공 과정을 거쳤다. 또한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과 스피닝(Spinning), 프레스(Press), 선반(Turning) 등을 사용해서 제작성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테인레스 스틸의 이해와 판금 기법을 이용한 제작방법을 탐구하고, 시각적으로 개성과 조형미를 표현하는 미적 가치와 함께 우리의 실생활에서 쓰임을 위해 만들어지는 실용적 기능을 지닌 테이블웨어 제작에 그 의의가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3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