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의 보증형태별 보증비용 및 수익성분석

Abstract

종신보험은 가장 기본적인 보험상품이며 최근 저금리 환경에서 보험사의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주력 상품으로 계속 강조되고 있는 상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종신 보험 상품들이 지속적으로 시장 이자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과연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험사에게 안정성과 수익성 있는 상품이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한 향후 적용될 국제회계기준하에서 다양한 종신보험 상품의 이율보증 구조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하게 된다면 부가된 이율 보증에 대한 준비금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 논문은 이러한 종신보험에 대한 이율보증에 대해서 현재 보험시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금리연동형 종신보험(해지환급금보증형/미보증형) / 금리확정형 종신보험 /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의 각각의 이율보증 구조를 비교 평가하고 시장 이자율 및 해지율(동적해지율 포함)의 변화에 따른 각 상품별 보증비용 및 수익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 종신보험상품 중에서 보증형태별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수익성이 가장 좋은 상품은 금리확정형의 저해지 종신보험이 6.69%이며 가장 수익성이 좋지 않은 상품은 GMSB(최저해지환급금)를 보증하는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이 -1.04%이다. 해지환급금의 보증 수준이 종신보험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자율이 100bp 하락한 수준의 수익성 분석 결과도 GMSB 보증형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수익성은 -5.73%로 가장 나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경우 적용이율이 높을수록 최저보증이율이 높을수록 다수의 보험사가 보험소비자에게 수취하고 있지 않은 최저보증비용(GMIR/GMSB)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보험료 대비 상품 수익성을 초과하는 수준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적해지율 적용시 수익성 결과에 대해서도 금리확정형 저해지종신상품이 가장 수익성이 좋게 나타나고 GMSB 보증형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상품이 수익성이 가장 나쁘게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보험회사는 이러한 종신보험 상품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할 때는 회사 마다 다양한 상품포트폴리오가 존재하기에 이를 정확하게 반영해야 하고 부채의 현금흐름 역시 자산의 현금흐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응되는 자산포트폴리오를 매칭해서 보다 정확한 분석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