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에서의 그린스포츠 현황에 관한 초석 연구 : K-League 구단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프로 축구 구단이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적 운영 및 활동을 알아보고 구단 관계자들의 친환경 경영에 대한 인식 파악과 동시에 만약 국내 프로 축구 구단들이 친환경 운영을 할 수 없다면 이에 따른 근본적인 이유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단의 친환경 운영 및 활동을 위한 전략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와 12개 국내 프로 축구 구단을 운영하는 18명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서면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프로 축구 구단의 친환경 경영과 활동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단 관계자들의 친환경 운영에 대한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시킴과 동시에 구단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미미한 국내 프로 축구 구단의 친환경 활동의 시작과 발전을 위해서는 구단 수뇌부와 관계자들의 친환경 운영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제한된 예산으로 인해 국내 프로 축구 구단은 장기적 관점보단 단기적 성과를 지향하며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구단이 친환경 경영을 할 수 없는 핵심적인 이유라 여겨진다. 구단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친환경 활동 계획을 가질 필요성이 있고, 현실적으로 스포츠 구단이 친환경 경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정부나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 세금 혜택, 인센티브 제공 등의 지원과 동시에 프로 스포츠 구단의 친환경 활동을 장려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셋째, 몇몇의 구단은 친환경적 운영과 활동을 하고 싶지만 친환경 활동의 정확한 의미와 운영 방안 전략의 부재로 보아 구단에서 실천 할수 있는 친환경 활동 가이드라인 제공의 필요성이 고려된다.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들의 실정에 맞는 친환경 활동 가이드라인 또는 로드맵의 개발과 제공을 통해 체계적인 친환경 운영이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