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동물 속담의 비교 연구: '개'에 관한 속담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다. 뿐만 아니라 두 나라가 비슷한 문화 배경을 지니고 있다. 두 나라 간의 교류가 예로부터 많고 특히 현대 경제와 문화 분야에서의 교류가 많아지고 더욱 빈번하다. 언어의 한 가지 표현 형식인 속담이 한 민족의 고유한 문화 특징을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두 나라 간의 상호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 속담을 배우는 것은 양국 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속담 중에서 동물을 소재로 표현한 속담은 많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언제든지 동물이 인간의 일상생활과 관계가 밀접하고 심지어 일부 동물이 생활 주변에 흔히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가 개 관련 속담을 대상으로 살펴보겠다. 분석을 통해서 한중 문화를 알아보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속담의 학습과 응용에 있어서 유용할 것이기 바란다. 제 1 장은 연구 목적, 연구 방법과 선행연구를 살펴보겠다. 제 2 장은 한국과 중국의 속담 정의에 대해서 정리하고 속담 특징을 설명하겠다. 제 3 장은 양국 개 관련 속담을 중심으로 형태상 측면에서 동형동의, 동형이의, 이형동의 세 가지 나누어 비교 연구할 것이다. 제 4 장은 한중 개 관련 속담을 개의 상징의미 비교를 중심으로 연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 개 관련 속담 상징의미에 나타나는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나누어 살펴보겠다. 핵심어: 한국어, 중국어, 속담, 개, 형태, 의미, 상징,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