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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에 대한 생태체계적 요인의 영향

Title
청소년의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에 대한 생태체계적 요인의 영향
Author
주지선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에 대한 생태체계적 요인의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주변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통합적인 관점으로 다룸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감소를 위한 실천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대전, 대구,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지역의 중·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1,984명을 대상으로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개인유기체 요인(공격성, 사회불안, 공감, 학업 스트레스, 갈등 해결전략)과 미시체계 요인(가족 간의 의사소통, 친구의 지지, 또래집단화, 교사와의 상호작용, 학교 교칙 및 규율의 공정성), 중간체계 요인(부모의 학교 관여, 부모와 친구 간의 관계), 외체계 요인(지역사회 유해환경, 학교폭력 예방 안전체계), 거시체계 요인(폭력적 매체의 영향, 지각된 사회의 폭력용인도)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18.0과 SPSS Modeler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및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군집분석 및 일원분산분석, 교차분석, 그리고 의사결정 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체계적 요인이 학교폭력 주변인의 행동유형을 예측하는지 알아본 결과, 피해방어자를 기준으로 할 때 가해동조자의 경우, 공격성, 또래집단화, 지역사회 유해환경, 폭력적 매체의 영향, 지각된 사회의 폭력용인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 갈등 해결전략, 친구의 지지, 교사와의 상호작용, 부모의 학교 관여의 점수가 낮을수록 가해동조 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피해방어자를 기준으로 할 때 방관자의 경우, 사회불안, 지각된 사회의 폭력용인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 갈등 해결전략, 교사와의 상호작용, 부모의 학교 관여, 학교폭력 예방 안전체계의 점수가 낮을수록 방관 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반면, 가해동조자를 기준으로 할 때 피해방어자의 경우, 공감, 갈등 해결전략, 친구의 지지, 교사와의 상호작용, 부모의 학교 관여의 점수가 높을수록, 공격성, 또래집단화, 지역사회 유해환경, 폭력적 매체의 영향, 지각된 사회의 폭력용인도의 점수가 낮을수록 피해방어 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둘째, 생태체계적 요인의 군집과 학교폭력 주변인의 행동유형의 관련성이 어떠한지 알아본 결과, 생태체계적 요인의 특성에 대한 유사성을 중심으로 10개의 군집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군집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평균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군집에 따라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개의 군집 중 각 집단의 특성을 잘 나타낸 5개의 집단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군집 3은 ‘관계 미숙형’으로 명명할 수 있으며 집단 내에서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 중 방관자의 분포가 가장 많았다. 군집 4는 ‘안정 지지형’으로 명명할 수 있으며, 집단 내에서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 중 피해방어자의 분포가 가장 많은 반면, 군집 5는 ‘공격 추구형’으로 가해동조자가 가장 많았다. 또한 군집 6은 ‘스트레스 취약형’으로 명명할 수 있으며, 집단 내에서 학교폭력 주변인 행동유형 중 가해동조자의 분포가 가장 많은 반면, 군집 10은 ‘안전 인식형’으로 피해방어자가 가장 많았다. 셋째, 생태체계적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학교폭력 주변인의 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가해동조자는 거시체계 요인의 ‘폭력적 매체의 영향’이, 방관자와 피해방어자는 미시체계 요인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가장 잘 분류해 주는 요인이었다. 그리고 가해동조자는 거시체계 요인과 개인유기체 요인, 미시체계 요인 간의 상호작용이, 방관자는 미시체계 요인과 개인유기체 요인, 외체계 요인, 중간체계 요인 간의 상호작용이, 피해방어자는 미시체계 요인과 거시체계 요인, 개인유기체 요인 간의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주변인의 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개인, 가족, 환경 등의 한두 가지 특성 때문이 아니라, 생태체계적 요인의 영향임을 확인하였다. 이에 청소년 개인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학교폭력 주변인, 가해동조자, 방관자, 피해방어자, 생태체계적 요인, 개인유기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군집분석, 의사결정 나무 분석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882http://hdl.handle.net/20.500.11754/33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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