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입국 학생의 다문화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 결정요인: 2015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분석

Determinants of the Use of Multicultural Youth Support Services by Immigrant Students: Analysis of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5

본 연구는 중도입국 학생들의 다문화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 결정요인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여성가족부에서 2015년 실시한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자료 중 가구와 가구구성원, 청소년 자녀 대상 설문 자료를 통합하여 활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분석에 투입된 연구대상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입국 청소년 496명이다. 중도입국 학생들의 다문화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 정도가 체계적으로 낮아질 것이라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이용 가설’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 서비스가 더욱 활발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효과를 감소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홍보 전략 등이 효과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