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미리-
dc.contributor.author임지민-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53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53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3073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20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교육을 적용한 후 공감능력과 공감의 요소별 변화를 측정한 연구이다. 서울시 K 대학교의 신입생 남녀 6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고 공감능력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공감능력 측정을 위해 총 두 가지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학생 중 4명을 선정하여 공감과 디자인씽킹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한 내용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공감능력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는 점과 이를 세분화한 공감능력의 향상을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공감능력 연구가 주로 상담, 심리 분야에서 연구되어졌던 것을 미루어 보았을 때 향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감능력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써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디자인씽킹 교육이 대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임지민-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육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