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무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뉴실버세대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무용 참여 동기, 행복감 및 무용 지속 의도의 차이

Abstract

국문요지 이 연구는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무용 참여 동기, 행복감 및 무용 지속 의도에 차이가 있는 확인하여, 여가활동과 사회활동에 적극적인 뉴실버세대의 욕구에 맞는 한국전통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7년 서울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복지회관에서 한국 전통무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3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무용참여동기, 행복감, 무용지속의도는 모두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무용참여동기와 행복감 그리고 무용지속의도의 세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무용참여동기와 행복감, 무용참여동기와 무용지속의도 간에는 중간정도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복감과 무용지속의도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첫째,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을수록 무용참여동기는 높다. 둘째,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을수록 행복감은 높다. 셋째,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을수록 무용 지속 의도가 더 높다. 넷째, 한국전통무용에 참여하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행복감이 높을수록 무용 지속 의도가 매우 높다. 후속연구에서는 사회경제적지위가 높은 참여자들이 행복감도 가장 낮고 무용지속의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들이 무용프로그램 때문인지 아니면 참여자들의 비판적사고 때문인지 등에 대해 조사하면서 무용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하는 요구가 충족되지 않아서라면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상대적으로 사회경제적지위가 높은 참여자들의 행복감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동기, 행복감, 지속의도, 사회경제적 지위, 뉴실버세대, 한국전통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