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 0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인식에 미치는 영향: 실험연구 적용

Title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인식에 미치는 영향: 실험연구 적용
Other Titles
The Impact of Dance-based TV Advertising on College Students Dance Recognition : With Experimental study
Author
이진주
Alternative Author(s)
Lee, Jin Joo
Advisor(s)
백정희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이다. 무용인식은 이미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무용공연 관람관심 및 관람의지, 무용 활동 발전방향 등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광고태도, 구매의도 및 상품태도로 광고효과의 영향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H대학의 무용을 전공하지 않은 재학생 310명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1단계, 사전 설문조사. 2단계, 본 연구에 맞게 편집된 무용을 활용한 TV광고 시청. 3단계, 광고 시청 2주 후사후 설문조사로 진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총 620부 중 검수를 통하여 588부만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ver.22.0)를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대학생들의 무용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유의수준 .05로 하였다(p<.05). 연구 결과 첫째,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인식의 이미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부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p<.05). 둘째,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공연 관람관심, 관람의지 부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p<.05). 셋째,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의 무용 활동 발전방향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p<.05). 넷째, 무용을 활용한 TV광고가 대학생들에게 광고효과 내의 광고태도, 구매의도 및 상품태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p<.05).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2954http://hdl.handle.net/20.500.11754/331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