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이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mployee'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nd Meaning of Work and Moderating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국문 요지 기업의 본질이 이윤 극대화가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경제적/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능동적인 주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CSR 연구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McWilliams & Siegel, 2001; Waddock & Graves, 1997). 기존의 CSR 연구는 주로 기업을 분석 단위 하나로 보는 거시적(macro)인 접근을 취하였다(Aguinis, Boyd, Pierce, & Short, 2011). 대표적 예로 CSR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성과를 높인다는 연구들이 있다(Margolis & Walsh, 2003; Orlitzky & Benjamin, 2001; Peloza, 2009). 하지만 CSR이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미시적(micro) 차원의 연구는 매우 부족하며(Aguinis et al., 2011), CSR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의 분야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다루어졌다(Aguilera et al., 2007; Aguinis & Glavas, 2012; Mueller et al, 2012). 구성원이 조직의 전략을 수행하는 주체이며, CSR 역시 구성원들을 통해 수행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구성원들이 CSR을 인식하고 태도를 취하는 관점에 따라 CSR을 연구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Chambers, Foulon, Handfield-Jones, Hankin, & Michaels, 1998; Meyer & Allen, 1997; Mowday et el., 1982; Pfeffer, 1994),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조직 신뢰, 일의 의미, 진정성 리더십, 조직 동일시)과의 관계가 입증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은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구성원들의 CSR은 구성원들의 조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구성원들의 조직 신뢰는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이 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다섯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은 일의 의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여섯째,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일의 의미는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일곱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은 일의 의미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여덟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조직 신뢰의 관계를 진정성 리더십이 조절 할 것인가? 아홉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일의 의미의 관계를 진정성 리더십이 조절 할 것인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목적에 맞게 국내 대형 민간 은행 A사에 소속된 11,84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8,872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횡단 연구(cross-sectional research)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세 시점에 걸쳐서 설문 응답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는 SPSS & Amos 23.0 Version을 활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변수 간 구조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매개효과, 조절효과)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첫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지각된 CSR은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조직 신뢰의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은 조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원들의 조직 신뢰와 조직 동일시 사이의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조직 신뢰는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CSR과 조직 동일시 사이의 관계에서 조직 신뢰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CSR은 조직 신뢰를 부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일의 의미 사이의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은 일의 의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일의 의미와 조직 동일시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일의 의미는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지각된 CSR과 조직 동일시 사이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가 갖는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CSR은 일의 의미를 부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쳐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여덟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조직 신뢰의 관계를 진정성 리더십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홉째,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과 일의 의미의 관계를 진정성 리더십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성원들의 지각된 CSR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조직 신뢰와 일의 의미가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조직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지각된 CSR이 조직 신뢰와 일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을 리더의 진정성 리더십이 조절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조직 신뢰, 일의 의미, 그리고 조직 동일시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CSR 활동을 확대하고, 진정성 있는 리더를 육성,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밝혀냈다. CSR은 최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기 시작한 분야이다. CSR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거시적 수준에서 진행되어 미시적 수준, 특히 CSR이 구성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CSR을 조직 구성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그 인식이 조직 내 주요한 인식․태도 변인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은 본 연구의 의의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CSR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 설문 응답 방식에서 동일 방법 편의(common method bias)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동료, 상사, 고객 등을 대상으로 다면화된 설문 방식을 실시하고, 보다 명확한 인과관계를 주장하기 위해 실험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자기 보고식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지각된 CSR, 조직 신뢰, 일의 의미, 조직 동일시, 진정성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