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 검사방법을 이용한 장기재령 콘크리트의 강도추정 및 균열측정 연구

콘크리트구조물은 그 시작부터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사용기간이 길며 막대한 공사비와 인력이 수반된다. 콘크리트구조물의 특성상 안정감과 신뢰를 주고 규모가 크고 수명이 길지만, 오래된 크리트 건물의 노후화와 각종 열화현상이 증대되어 이에 따른 유지관리, 품질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실정이다.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의 파괴 없이 장비를 이용하여 대상 건축물의 특성, 상태 등을 추정해 볼 수 있는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며 압축강도 추정을 위한 여러가지 비파괴 검사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을 가해 발생하는 응력파를 분석하는 비파괴 검사 기법인 표면파 분석기법과 충격반향기법을 이용하여 실험용 모의부재에 적용한 추정식을 알아보았고 또한 이런 선행연구로 얻어진 추정식을 바탕으로 5년이 지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추정하는 실험을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