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디자인 자유도를 위한 오픈하우징 구조모델

Abstract

현대건축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를 창출하며 발전하고 있다. 특히 반복적인 모듈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형태와 변형된 기하학적 형태의 증가가 눈에 띄며, 이 중 모듈 조합방식은 건축 생산방식과 쉽게 결합하여 새로운 건축적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 80년대 이후 도입된 갱폼 시스템은 국내의 획일화된 박스형 디자인의 주요인으로서, 입면 자유도를 확보하기에 불가능한 공법이다. 따라서 창의적 디자인을 수용하는 열린 형태의 구조체 시공방식과 다양한 외장판넬 생산기술이 확보된다면, 입면 디자인의 자유도 확보로 국내 건축물의 형태는 매우 다양해지고 이를 통한 도시의 경관은 풍부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파트에 사용되는 대표 유닛의 공간 분석을 통하여 공간적 공통분모를 찾아내고, 모듈화를 통해 메조넷 타입 유닛과 평면형 1개층 유닛으로 구성된 3개층의 평면을 제시하므로써, 해외 건설산업에서 이미 널리 적용되고 있는 오픈하우징 복합공법을 적용하여 디자인 자유도를 확보하고, 건축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Architectural Precast Concrete, APC)의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한 공동주택 기준평면 모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시된 기준평면에 대하여 30층 규모의 공동주택을 건물의 규모와 추가 전단벽의 유·무에 따라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하여, 각 타입에 대해 기둥의 단면크기와 콘크리트 강도와 같은 구조계획을 진행하였으며, 이때 공사비 절감 측면에서의 효율적 시스템 거푸집 공법의 시공성을 함께 고려하였다. 지배적인 하중인 풍하중과 양중하중에 대하여 판넬의 내부 응력이 최소가 되는 접합부 위치를 결정하고, 배근설계를 수행하여 자중, 풍하중 및 양중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고, 콘크리트 구조기준에서 제시한 허용균열폭을 고려하여 사용성(누수), 내구성 및 미관상의 문제를 검토하므로써 효율적인 구조성능을 가진 판넬을 계획하였다. 판넬의 접합부는 상부에 베어링 커넥션 2개와 하부에 타이백 커넥션으로 계획하였으며, 풍하중, 자중, 지진하중에 대하여 L형강과 M16볼트로 설계 및 안전성을 검토하여 접합상세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