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의 창문개폐행위가 난방에너지소비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occupants' window opening on heating energy consumption in residential buildings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거주자의 행위 중 대표적인 예가 환기행위이다. 거주자의 환기행위는 창문개폐 또는 기계환기설비에 의해 실시된다. 그러나 기존연구에 따르면 다수의 거주가가 기계환기설비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기계환기설비 보다는 창문개폐에 의한 환기를 선호하였다. 창문개폐행위는 실외 공기를 실내로 도입하여 실내오염물 배출, 온도 및 습도조절 등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실외 공기도입으로 인한 실내온도의 변화가 에너지소비량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문개폐행위가 에너지소비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