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the compressive strength of alkali activated slag with by products from desalination plant

이산화탄소 저감 및 무배출 담수화 공장 실현을 위해 AAS 제품 개발을 디자인하였다. 활성화제로 NaOH 3% 용액과 SWRO 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섞어 압축강도를 증진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강염기 부산물이 발생하는 도금공장, 반도체 공장 등의 폐수 역시 AAS 제품 생산에 사용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내식성, 내화학성 실험을 통해 기존 건설재료인 OPC보다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약 40 MPa의 강도를 필요로 하는 건설 현장 및 강산, 기타 황산화 화학물질이 발생하는 산업 현장에 쓰일 수 있다. 하지만 본 실험 결과는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 것이고 제품이 실제로 쓰이기 위해서는 더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유해성 평가, 휨강도, 유동성, 동결ㆍ융해 평가 등등. 또한 내식성 내화학성 실험 중에 발생한 압축 강도의 불규칙적인 발현과 AAS 강도 발현에 적절한 pH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