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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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조민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연 | - |
dc.date.accessioned | 2017-11-29T02:28:28Z | - |
dc.date.available | 2017-11-29T02:28:28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58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93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 전달 기능을 가진 미디어는 사회의 발전과 함께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통한 사회적 관계를 기반으로 점차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즉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인 페이스북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및 지자체 등의 홍보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페이스북에 게시된 콘텐츠의 파급 효과는 상당하다. 본 연구는 관광콘텐츠 유형에 따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관광콘텐츠의 선호도 차이를 알아보고 향후 관광마케팅에 적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서울관광홈페이지의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번체 페이스북에 게시된 포스팅으로 관광콘텐츠를 관광지, 관광정보, 음식, 축제 및 행사로 나누어 사용자의 반응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음식 콘텐츠가 가장 높은 사용자 반응도를 나타내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번체 등 언어별 사용자 또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관광지, 관광정보, 축제 및 행사 등으로 반응도 순위 또한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음식에 대한 흥미도가 국가와 문화에 관계없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만큼 축제, 체험프로그램, 관광코스 등 음식과 관련한 다양한 관광콘텐츠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반응도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한류 콘텐츠를 제외하였으며, 웨이보라는 별도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는 중국 간체 사용자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연구에서는 한류와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심도 있는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페이스북 관광콘텐츠 유형에 따른 사용자 반응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f User Responses to Different Types of Tourism-Related Content on Facebook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수연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국제관광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국제관광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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