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7 0

치유 관광의 관점으로 본 관광 체험의 심리적 효과

Title
치유 관광의 관점으로 본 관광 체험의 심리적 효과
Other Titles
The Psychological Effect of Tourism Experience From the Perspective of Healing Tourism
Author
주혜돈
Advisor(s)
김남조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치유관광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과 수요증가는 치유관광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효과와 여행이라는 체험으로 개인이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에 대한 많은 매력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치유관광을 통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정서적 치유, 인지적 치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곳 심리적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국내·외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치유관광의 시장성을 살피고 구체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치유관광의 관점에서 본 관광체험의 심리적 효과의 요소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 전반적인 곳에서 등장한 힐링과 힐링관광의 열풍으로 치유관광의 관점에서 관광체험의 심리적 효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에서 시작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치유관광 및 관광체험의 심리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연구모형에 따라 설정된 가설을 검증 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방법과 실증연구방법을 병행하여, 먼저 문헌연구에서는 치유관광과 관광체험의 개념 및 관광체험의 심리적 효과에 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실증조사에서는 유럽 개별여행을 다녀온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가설은 첫째, 관광체험이 치유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관광체험의 치유영역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셋째, 관광체험이 심리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의 검증 결과 관광체험은 치유영역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관광체험의 치유영역은 심리적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관광체험은 심리적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 되었다. 이는 치유관광의 프로그램 발전 방향 모색에 있어서 관광체험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심리적 효과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는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관광체험의 각 구성 요소는 치유영역과 심리적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앞으로 관광체험에서 심리적 치유효과를 연구하며, 여행전문가가 만드는 치유 여행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