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여자배구 경기의 공격유형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NH농협 2015-16 프로 여자배구 리그에 참가한 6개 팀의 경기 기록을 기초로 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격유형과 팀 순위간에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상위팀과 하위팀을 비교 및 분석하여 승‧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한국배구연맹(KOVO)에 등록되어 있는 한국도로공사, 기업은행, 현대건설, 흥국생명, GS칼텍스, 인삼공사 등 선수 103명으로 했고 SPSS 22.0버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팀별 공격 기록에 따라 전체 팀의 공격내용 분석 결과, 퀵오픈은 현대건설 1083회, 오픈 공격은 흥국생명 2460회, 시간차는 현대건설 690회, 이동 공격은 흥국생명 232회, 속공은 GS칼텍스 462회, 후위 공격은 인삼공사 828회의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각 팀별 공격 기록에 따라 상위팀과 하위팀의 공격내용 분석 결과, 상위권팀과 하위팀간 공격 시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성공률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공격유형이 순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대부분 유의하지 않았고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공격유형별 성공률에 따라 팀간 차이 분석은 기업은행이 오픈 공격(m=35.57), 시간차(m=47.10), 후위 공격(m=38.87)이 가장 높았으며, 퀵오픈은 GS칼텍스(m=44.33), 이동 공격은 흥국생명(m=55.77), 속공은 도로공사와 인삼공사(m=44.27)가 평균 성공률이 가장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강한 공격이 팀 전력에 분명한 도움이 되지만 빠르고 상대가 예측하기 어려운 공격이 상대의 블로킹 및 수비를 교란 시킬 수 있고 조금 더 높은 공격 성공률이 나올 수 있었다. 경기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오픈 공격과 후위 공격 보다는 다양한 패턴의 공격 스타일을 가져가야 하고 지도자들이 많은 연구와 노력을 조금 더 한다면 창의적이면서 좋은 전술이 나올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