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및 실외 축구 서킷 프로그램이 심폐체력 및 면역글로불린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door and Outdoor Soccer Circuit Programs on Cardiovascular Fitness and Immunoglobulin

겨울철 실내 및 실외 축구 서킷 프로그램이 신체조성, 심폐체력 및 면역글로불린의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와 선행연구의 실험 방법인 서킷 트레이닝의 일반적인 방법은 일반적으로 일치 하나, 본 연구의 서킷 프로그램은 축구공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참여자들 또한 전문적인 축구선수들이 아닌 20대 일반인 남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대한축구협회에서 전문적인 축구선수에게 적용하는 프로그램으로서 공과 함께하는 것이 참여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소화해 낼 수 없었다. 그러므로 서킷 프로그램을 대상자들에게 맞추어 난이도를 설정해야하며 , 운동의 기간과 강도를 조절하여 프로그램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실내 및 실외 축구 서킷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20대 남성의 신체조성, 심폐지구력, 면역글로불린의 향상에 효율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서킷 프로그램과 면역글로불린의 상관관계 등을 살펴볼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서킷 프로그램은 대한축구협회에서 발췌한 것이며, 한 종목당 운동과 휴식비율은 실험 전 테스트를 걸쳐 20대 남성들에게 적절하게 맞추어 본 결과 운동 30초 휴식 시간 60초로 1:2 비율을 적용하였다. 12주간 주 3회 실시하였으며 그룹은 실내(Indoor Group), 실외(Outdoor Group)두 그룹으로 각 그룹별 운동강도는 측정된 참여자의 개인별 VO2max를 토대로 ACSM(2006)의 신체활동 강도 분류표(VO2R 20% 미만: 매우 가볍다, 20∼39%: 가볍다, 40∼59%: 적당하다, 60∼84%: 힘들다, 85% 이상: 매우 힘들다)를 참고하여 상대적 운동 강도에 해당하는 VO2max 60∼70%의 METs값을 적용하여 운동 강도를 설정하였고 겨울철 실내 및 실외에서 운동 서킷프로그램을 통하여 신체조성, 심폐체력, 면역글로불린에 어떠한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룹(IG, OG)과 운동기간(pre, post)에 따른 신체조성 항목 중 체중, 체질량지수, 근육량의 변화는 운동처치에 따른 상호작용과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기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조성의 항목 중 체지방량은 운동처치에 따른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그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그룹(Indoor Group, Outdoor Group)과 운동기간(pre, post)에 따른 최대산소섭취량과 변화는 운동처치에 의하여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심폐체력에서의 요인 중 최대심박수는 상호작용과 그룹 간 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기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그룹(IG, OG)과 운동기간(pre, post)에 따른 IgA, IgG, IgE의 변화는 운동처치에 의하여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또한 그룹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IgD의 변화는 운동처치에 의하여 기간과 그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상호작용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IgM의 변화는 운동처치에 의하여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 결론을 도출한 결과 바탕으로 20대 남성들에게 실시한 축구 서킷 프로그램의 결과로 실내, 실외 모든 그룹의 운동 전 후의 신체조성중 체중은 줄어들었으나, 나머지 수치들(체질량지수, 체지방량, 근육량)이 저하 되었으며, 그것에 대한 원인으로는 참여자들의 식단조절 즉, 참여자들의 식습관과 개인적인 사생활을 통제하지 못하여 신체조성의 더 나은 수치를 가져 오지 못하였다고 사료 된다. 심폐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체조성 및 심폐체력이 비슷한 참여자들로 그룹을 형성하여야 하고 서킷 운동프로그램의 강도를 높이는 것을 요하며, 본 실험에서 연구진행시 서킷 프로그램을 일반 참여자들이 일반적으로 실행하기 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서킷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추후에 연구를 진행한다면 심폐체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축구 서킷 프로그램이 20대 남성들의 신체조성, 심폐체력, 면역글로불린을 변화시키기에는 12주간 주 3회의 운동의기간은 다소 부족했던 것으로 사료되며, 실험기간동안 참여자들의 식단조절 및 개인적인 생활특성 또한 중요 요인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운동수행 기간의 증가와 개인적인 생활특성 및 식단조절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한 면역글로불린의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