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능력이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전이의 매개효과 : H사 기술연구소 연구원을 대상으로

Title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전이의 매개효과 : H사 기술연구소 연구원을 대상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Adaptive Performance and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transfer : From Researcher of H corporate Technology Institute
Author
최관웅
Alternative Author(s)
Choi Kwanwoong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적응수행의 관계에서 학습전이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H사의 기술연구소 연구원 대상으로 2017년 4월 17일 ~ 2017년 4월 21일까지 5일에 걸쳐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유효한 437개의 설문을 대상으로 SPSS 22.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연구문제의 목적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Baron과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실증적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무교육 참가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의 순으로 적응수행의 네 하위요인인 위기상황관리, 불확실성관리, 창의적문제해결, 직무스트레스관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반면,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변인 중 행동적 영역인 적응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교육 참가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의 순으로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반면,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변인 중 행동적 영역인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교육 참가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적응수행관계에서 학습전이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은 구성원은 직무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과업과 이를 수행하는 데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정의 경험을 통한 성찰이나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는 노력을 하게 되므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향상되고 이는 성공적인 직무수행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서 학습전이가 학습과 직무수행의 매개역할을 하는 반응변수로서 실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HRD 인터벤션이 직무교육프로그램과 학습환경 제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워크플레이스에서 자기주도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HRD 시스템이 뒷받침 된다면 학습전이가 보다 효과적으로 발현되어 직무수행은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03045http://hdl.handle.net/20.500.11754/33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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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인재개발교육전공)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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