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4 0

부모양육태도와 애착관계가 중학생의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가해,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Title
부모양육태도와 애착관계가 중학생의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가해,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s' Child-Rearing and Attachment relation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offending and victimization experience of cyberbullying.
Author
김형진
Alternative Author(s)
Kim, Hyoung Jin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애착관계가 중학생의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 가해,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근 사회적 문제이자, 청소년들의 새로운 방식의 문제행동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이버불링 현상을 살피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가정과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이버불링을 유발하는 관련변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의 중학교 2곳의 1, 2, 3학년 남․여학생 총 387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척도(Inventory of Parent and Pee Attachment-Revised : IPPA-R), 애착 척도(EMBU-short),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ver. 10.0)을 사용하였으며, 기술 통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애착관계가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경험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유지하면 할수록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 경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 경험에 영향을 주는 부모애착 및 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시한 회귀모형의 결과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 의사소통, 소외감 3가지의 부모애착 하위요인 중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에 관하여 신뢰적인 애착관계는 유의한 부적 상관의 결과가 나타났으며, 애착관계에서의 소외감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하지만 의사소통은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에 관한 부모애착 하위요인 3가지의 결과로는 신뢰적인 애착관계와 의사소통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애착관계에서의 소외감은 유의한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 경험에 영향을 주는 부모양육태도의 3가지 하위요인인 애정적, 거부적,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가해, 피해와 관련한 결과에서는 애정적 양육태도나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지만, 거부적 양육태도는 사이버불링 가해, 피해경험에 모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애정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는 못하였다. 넷째, 부모애착에 영향을 주는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 3가지에 대한 검토결과에서는 애정적 양육태도는 부모애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거부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애착과 양육태도는 사이버불링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정적인 애착형성과 양육태도는 사이버불링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을 모두 낮게 나타나게 하거나 높게 나타나게 할 수 있다는 측면을 이해 할 수 있었으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