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8 0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itle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Self Leadership and Social Support on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chool Adjustment
Author
이은정
Alternative Author(s)
Lee, Eun Jung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 특성 요인으로서의 셀프리더십과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서의 사회적 지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과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 간의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4년제 사립대학교인 S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71개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도구로 SPSS 23.0 과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구성개념타탕도을 확인하고, 구조모형방정식, 부트스트랩, 소벨 테스트를 통해 변수 간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적응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둘째,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 간의 대학생활적응의 부분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지니는 시사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개인 특성 변수인 셀프리더십 및 사회 환경적 변수인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의 학업성취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대학생이 학업에서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인 특성적인 요인과 사회 환경적인 요인을 모두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을 통해 학업성취에 간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는 대학생활적응이 학업성취의 중요한 선행 변수임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지니는 주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이를 종합해 본다면,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이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학업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를 지원하는 교육 및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시 하였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