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구동용 모터의 가속수명시험방법 위한 가속계수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에너지 효율의 상승효과와 저소음의 시장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기존의 세탁기용 유니버설 모터(universal motor)의 수요가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이 사용된 IPM 모터(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로 전환되고 있다. 향후 5년 이후엔 IPM모터(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가 세탁기 모터 시장의 약 50% 이상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IPM모터(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는 기존의 유니버설 모터(universal motor)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구조를 가지므로 세탁기 적용을 위해서는 신뢰성이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세탁기의 수명은 모터의 수명과 같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모터의 수명은 세탁기의 수명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parameter가 된다. 현재 세탁기 구동 모터의 수명시험은 세탁기의 실제 운전횟수(약 3600회/10년)를 연속 운전 시험 하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것은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손실을 야기 시킨다. 이러한 손실을 저감하기 위해 세탁기 구동용 모터의 수명시험 방법에 가속 수명시험을 적용하여 수명 시험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